윈도우11, 10 설치 드라이브를 찾을 수 없습니다.

윈도우11 및 윈도우10 등을 설치 시 설치 드라이브를 찾을 수 없습니다 라고 하면서 설치할 파티션 드라이버를 선택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크게 2가지를 의심해 볼 수 있는데 첫번째는 설치하고자 하는 컴퓨터 및 노트북의 SSD 및 HDD가 제대로 장착되어 있지 않은 경우로 제대로 장치가 인식되지 않아 “드라이브를 찾을 수 없습니다. 저장소 드라이브를 얻으려면 [드라이버 로드]를 클릭하세요“라는 문구가 표시되는 상태입니다.

참고 : 하드디스크 인식오류 외장하드 SSD 인식안될때

컴퓨터 및 노트북에서 하디드스크 및 SSD가 정상적으로 인식되지않은 경우 위 내용을 참고하세요

하드디스크 인식 불가 바이오스 SATA 방식 변경

윈도우 설치 시에 디스크 인식이 안된다면 먼저 가장 쉽게 해 볼 수 있는 방법은 메인보드 바이오스 설정을 확인해보는 것입니다.

대부분 데스크탑 PC라면 ASUS나 MSI 메인보드를 사용하는게 많으며 만약 노트북의 경우 노트북 브랜드에 따라 HP노트북, 에이서 등 각각 브랜드마다 다르지만 크게 설정방법이 다르진 않습니다.

SATA Mode Selection
SATA Mode Selection
  1. 컴퓨터 부팅 시 [Del] 또는 [F2] 키를 눌러 메인보드 바이오스 설정으로 진입합니다.
  2. [F7] 키를 눌러 Advance Mode 들어갑니다.
  3. [Advanced] – [SATA Configuration] 탭에서 첫 번째 “SATA Mode Selection“이 AHCI로 설정합니다.
  4. SAVE & EXIT를 눌러 변경사항을 저장하고 컴퓨터를 재시작합니다.

그럼 컴퓨터 및 노트북에서 하드디스크 및 SSD 등 드라이브를 찾을 수 없습니다. 해결됩니다.

하드디스크 인식불가 바이오스 부팅 방식 변경

하드디스크 및 SSD가 인식이 되지 않아 메인보드에서 SATA 방식을 변경했거나 현재 HDD를 사용 중인데 디스크 인식이 여전히 안된다면 부팅 방식을 설정해볼 수 있습니다.

아수스 메인보드 CMOS Boot Legacy Disable
아수스 메인보드 UEFI BIOS Utility – Advanced Mode
  1. 메인보드 바이오스 설정으로 부팅합니다.
  2. 키보드 [F8] 키를 눌러 Boot Menu로 진입합니다.
  3. [Boot] – [Boot Mode]에서 만약 “Legacy“로 되어 있다면 “Disabled“로 변경합니다.

변경을 저장 후 재부팅 하면 하드디스크 및 SSD 인식이 안되는 문제가 해결됩니다.

윈도우 설치 드라이브를 찾을 수 없습니다

윈도우 설치 드라이브를 찾을 수 없습니다
윈도우10 윈도우11 설치 시 설치 디스크 인식안됨

드라이브를 찾을 수 없습니다. 저장소 드라이버를 얻으려면 [드라이버 로드]를 클릭하세요

윈도우 설치 시 설치 파티션 드라이버 표시안됨

다른 이유로는 인텔 CPU 칩셋으로 인텔 12세대 및 인텔 11세대 최신 컴퓨터 및 노트북을 구입한 경우로 이 경우 Intel Rapidstorage Technology 기술이 적용되어 윈도우11 및 윈도우10 설치 시 설치 할 드라이브가 인식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파티션 장착 여부 확인

윈도우11 설치 드라이버를 찾을 수 없습니다. 10

컴퓨터가 정상적으로 부팅이 된다면 장치관리자로 들어갑니다.

윈도우11 설치 드라이버를 찾을 수 없습니다. 11

디스크 드라이브에서 정상적으로 HDD & SSD 장착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윈도우11 설치 드라이버를 찾을 수 없습니다. 70

만약 프리도스 노트북을 구입한 경우나 윈도우 삭제해서 부팅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윈도우 USB 부팅디스크를 통해 윈도우11 설치 및 윈도우10 설치화면으로 부팅합니다.

윈도우를 설치할 때 “디스크에 Windows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문구가 나왔다면 윈도우 설치 화면에서 [Shift] + [F10] 버튼을 같이 눌러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그다음 아래의 명령어를 차례로 한 개씩 입력 후 엔터를 클릭합니다.

윈도우11 설치 드라이버를 찾을 수 없습니다. 12

Shift + F10을 눌러 명령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윈도우11 설치 드라이버를 찾을 수 없습니다. 13

Diskpart 입력 후 엔터를 눌러줍니다.

윈도우11 설치 드라이버를 찾을 수 없습니다. 14

LIST DISK를 눌러주면 현재 장착된 파티션이 보여집니다.

윈도우11 설치 드라이버를 찾을 수 없습니다. 16

이후 SELECT DISK 선택 후 CLEAN을 눌러주면 해당 디스크 파티션 초기화를 할 수 있습니다.

이후 Convert Gpt 입력 후엔터를 눌러주면 윈도우 설치가 가능한 GPT 파티션으로 변경됩니다.

MS-DOS 파티션 삭제 및 활성화 참고

1. Diskpart 프롬프트에서 다음을 입력합니다. List Disk 
2. 입력 : Select Disk * (*는 디스크 번호를 나타냄)
3. 입력  : Create partition primary size = * (*는 파티션 크기를 의미합니다.) 
4. 입력 : Assign letter = * (*는 사용하지 않는 드라이브 문자를 선택 함을 나타냅니다.)
5. 입력  : 종료 (종료는 키보드 왼쪽 상단의 Esc입니다.)

인텔 12세대 11세대 윈도우 설치 디스크 인식안됨

만약 윈도우 설치 시 디스크가 인식되지 않는 원인이 최신 인텔 12세대 및 인텔 11세대 PC 및 노트북이라면 별도의 인텔 IRST 드라이브를 USB 부팅디스크 안에 넣어줘야 윈도우 설치 시 드라이브가 인식됩니다.

인텔 11세대 IRST 다운로드 – IRST_Intel_18.0.0.1135

인텔 12세대 IRST 다운로드 – RST_V19.1.0.1010_PV

위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압축을 해제합니다.

윈도우11 설치 드라이버를 찾을 수 없습니다. 69

그리고 윈도우11 / 10 USB 부팅디스크 안에 폴더채로 넣어줍니다.

드라이브를 찾을 수 없습니다. 저장소 드라이버를 얻으려면 [드라이버 로드]를 클릭하세요
드라이브를 찾을 수 없습니다. 저장소 드라이버를 얻으려면 [드라이버 로드]를 클릭하세요

이 후 다시 윈도우 설치화면으로 넘어가 설치 드라이브 선택화면으로 넘어갑니다.

드라이브를 찾을 수 없습니다. 저장소 드라이버를 얻으려면 [드라이버 로드]를 클릭하세요 라고 표시됩니다.

윈도우11 설치 드라이버를 찾을 수 없습니다. 53

드라이버 로드를 선택 후 앞서 윈도우 부팅디스크에 넣은 Intel IRST 폴더를 지정해줍니다.

윈도우11 설치 드라이버를 찾을 수 없습니다. 72

그럼 윈도우 설치 시 표시되지 않던 드라이브가 정상적으로 표시되는것으로 드라이브를 찾을 수 없습니다. 문제가 해결됩니다.

이후 원하는 윈도우를 그대로 설치하면 됩니다.

참고 : 윈도우 설치 EFI 보호파티션 삭제 MBR GPT 변경

윈도우 설치 시 보호파티션으로 인해 MBR 파티션을 GPT 파티션으로 변경해야 하는 경우 참고하세요

참고 : 윈도우11 우회설치 – TPM 2.0 보안부팅 미지원

윈도우11 정품인증 방법 2가지 – KMS & CMD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