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프린터 인쇄오류 일시중지됨 해결방법

노트북 및 데스크탑 컴퓨터 등 프린터 인쇄 시 인쇄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엑셀, 워드, 파워포인트 등 프린터 인쇄항목에서 준비상태가 아닌 일시중지됨 상태로 프린터 일시정지된 상태로 인쇄버튼을 눌러도 아무런 반응이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 프린터 인쇄가 안될 때 프린터잉크부족 및 종이부족, 종이가 프린터 내부에 끼이는 경우 등 다양하지만 프린터 드라이브 설치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프린터 먹통인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프린터 대기열을 삭제하고 오류를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참고 : 프린터 대기열 일시중지 및 삭제 인쇄오류 해결방법

프린터 인쇄오류 대표적인 원인 5가지

  1. 프린터 전원꺼짐
  2. 프린터 인쇄용지부족
  3. 인쇄용지 내부 걸림
  4. 프린터 컴퓨터 유선 및 무선연결 확인
  5. 방화벽으로 인한 프린터 네트워크 차단
HP프린터 잉크 잔량 확인

대부분 프린터가 작동하지 않는 대표적인 원인은 위 5가지이며 위 5가지를 모두 확인 후에도 프린터 오류가 발생하거나 인쇄 시 프린터 일시중지됨 상태라면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엑셀 워드 파워포인트 프린터 인쇄 일시 중지됨 상태

컴퓨터 프린터 인쇄오류 일시중지됨 해결방법 3

마이크로소프트의 엑셀이나 워드, 파워포인트, 그 외에도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레이터 등에서 인쇄물을 준비하고 프린터 출력 시 보느것과 일시 중지됨 상태로 표시되면서 인쇄가 되지 않고 프린터가 가만히 있는 증상입니다.

참고 : 포토샵 실제 인쇄크기 짤림방지 프린터 설정 및 크기확인

컴퓨터 프린터 인쇄오류 일시중지됨 해결방법 6

윈도우 검색창에서 프린터 및 스캐너로 들어가 인쇄할 프린터 드라이브의 대기열 열기로 들어갑니다.

컴퓨터 프린터 인쇄오류 일시중지됨 해결방법 10

아니면 작업표시줄에 있는 프린터 아이콘을 눌러주면 자동을 현재 인쇄 오류가 발생한 HPFF1305 (HP Officejet Pro 8710)으로 자동으로 프린터 대기열로 들어갑니다.

프린터 인쇄 대기열 삭제
프린터 인쇄 대기열 삭제 및 재실행

그럼 방금전 인쇄 시 일시 중지됨 항목이 상태에서 별도의 오류도 없이 조용한 상태입니다.

우선 우클릭 후 다시 시작을 눌러도 프린터 인쇄가 안된다면 취소를 눌러 대기열에 있는 인쇄 대기열 삭제합니다.

컴퓨터 프린터 인쇄 시 일시중지됨 인쇄오류
컴퓨터 프린터 인쇄 시 일시중지됨 인쇄오류

다시 인쇄가 되지 않던 프로그램으로 들어가프린터 항목을 살펴보면 현재 동일한 HP프린터의 드라이브가 2개 설치되어 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는 현재 프린터 인쇄가 가능한 준비상태이고 아까 인쇄 시 대기열 중 프린터 일시 중지됨 프린터 드라이브가 있습니다.

프린터 드라이브 이름이 똑같아서 실수로 작동하지 않는 동일한 프린터 드라이브를 선택했던것으로 준비상태의 정상 프린터 드라이브로 인쇄를 진행합니다.

이후 작동하지 않는 프린터 드라이브는 헷갈리지 않게 삭제하거나 기본 프린터설정을 변경해줍니다.

엑셀이나 워드 파워포인트 등 인쇄 시 프린터가 작동중인지 확인할 수 있는데 특히 PDF 인쇄시에는 프린터가 현재 작동중인지 확인이 어렵기 때문에 기본드라이브 설정으로 꼭 설정하고 제대로 프린터 드라이브가 설정되었는지 확인한다면 프린터 인쇄오류 증상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장치관리자 프린터 드라이브 삭제 후 재설치

컴퓨터 프린터 인쇄오류 일시중지됨 해결방법 21

프린터 드라이브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장치 관리자로 들어가 프린터 드라이브 삭제 후 다시 재설치 합니다.

컴퓨터 프린터 인쇄오류 일시중지됨 해결방법 20

프린터 항목 속성을 보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프린터 인쇄오류 일시중지됨 해결방법 19

인쇄 대기열에 있는 프린터 드라이브 삭제 후 프린터 및 컴퓨터 & 노트북을 재부팅하고 다시 재연결합니다.

컴퓨터 프린터 인쇄오류 일시중지됨 해결방법 25

그리고 프린터 드라이브를 새로 설치합니다.

윈도우 프린터 추가 문제해결사

컴퓨터와 프린터를 다시 재연결하고 설치해도 문제가 프린터 오류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마이크로소픝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문제 해결 – 추가 문제해결사로 들어갑니다.

컴퓨터 프린터 인쇄오류 일시중지됨 해결방법 2
윈도우 추가 문제해결사

해당기능은 윈도우11, 윈도우10 모두 작동되는 기능이며 윈도우 추가 문제해결사에서 작동하지 않는 프린터를 선택해 인쇄 문제를 찾아 해결합니다.

현재 인쇄 시 사용한 프린터 드라이브를 선택 후 오류를 검사하면 네트워크 프린터 연결부터 프린터 드라이브 설치 및 설정 등 다양한 IP주소 확인까지 검사를 걸칩니다.

컴퓨터 프린터 인쇄오류 일시중지됨 해결방법 31
프린터 오류 검사 및 해결

저의경우는 정상적으로 인쇄가 되기 때문에 별도의 프린터 오류원인이나 자동해결 되지 않앗지만 네트워크 무선 프린터 연결 및 프린터드라이브 설치등 잘못 된 경우라면 자동으로 문제를 찾아 해결합니다.

참고 : 윈도우 TCP / IP 네트워크 프린터 설치 포트설정

컴퓨터 프린터 인쇄오류 일시중지됨 해결방법 27
프린터 종료 후 다시 재연결

다음 프린터 인쇄 시 인쇄오류가 계속 발생하고 인쇄 항목에서 일시 중지됨이 발생한다면 프린터 종료 후 재부팅하고 컴퓨터 및 노트북등 프린터 연결케이블을 다시확인하고 다시 재연결합니다.

이후 장치관리자에서 프린터 드라이브 삭제 후 프린터 드라이브를 다시 재설치합니다.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