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건설계 Robost Design 및 디자인 사전검토 APQP

제품을 디자인 설계를 진행할때 튼튼한 설계 즉 강건설계를 위해서는 디자인에 사전검토 ADVANCED PRODUCTS QUALITY PLANNING (APQP)가 사전에 진행되어야 합니다.

강건설계란 제품의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변화자체를 제거하지는 않고 변화에 의한 효과를 최소화함으로써 품질을 향상시키는것을 말하며 실제현장에서 변화요인은 항상 존재하므로 이를 있는 그대로 인정하는 것이 보다 더 현실적이기 때문입니다.

제품 강건설계 APQP 사전제품 품질검토

강건설계 Robost Design 및 디자인 사전검토 APQP
강건설계 Robost Design 및 디자인 사전검토 APQP

기업체들은 품질보증 활동 및 품질문서를 통하여 적정한 품질 표준을 준수해 오고 있으며 이러한 제조공정을 통하여 결함이 거의 없거나 또는 전혀 없는 제품을 제공 할 수 있음을 증명합니다.

부품을 개발해 가는 과정은 아주 길고 복잡한 검토 과정을 걸치기 때문에 이 과정은 문제를 조사하고, 해결해가는 과정이며 이는 어느 개인의 일이 아니고 전기능 부서의 일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개발과정에 따른 일의 순서와 각 기능 조직의 역할이 유기적으로 잘 연결되어 있어야 하며 이것을 품질계획이라고 합니다.

많은 기업이 이렇게 품질에 자원을 집중함으로써 제품과 전반적인 고객만족을 향상시켜 왔으나 아직도 여전히 많은 회사들이 결함부품과 문제공정, 그리고 고객의 불만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업들은 대개 이미 제조현장의 양산공정 품질개선을 통하여 공정효율을 2-3배 이상 개선을 시킨 경우가 대부분일 것이며

이러한 부분이 고객불만족을 일으키는 주 원인은 개발과 설계 책임 필요한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APQP 문제 해결능력 개선

아무리 시스템적으로 잘 연결되어 있어 문제를 도출한다고 하여도 문제를 해결할 능력이 없으면 이도 곤란하다. 그럼 문제해결 능력이란 무엇인가?

  • 개인 혹은 조직의 문제해결 경험
  •  기술적 자료, 벤치마킹 자료등    
  • 설계검증(대체계산, 컴퓨터 시물레이션, 실험계획)
  • 시험능력

위와 같이 생각해 보면 시스템적 문제는 그리 어렵지 않게 해결할 수 있수 있겠지만 자신의 실력부신으로 인한것이라면 많은 시간과 노력이 동반되어야 합니다.

자신의 문제해결 능력은 하루아침에 갖추어 지는 것이 아닌 것이 문제이며 지금 부터라도 우리 회사가 갖추어야 할 핵심의 역량이 무엇인지를 구체화하고 준비해야 하는부분이며 물론 이는 현재 우리가 제품을 양산하고 있는 제품에서 그 답을 구할 수 있을 것이며 이것이 제품불량에 대해 신중하게 여겨야 하는 아주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있습니다.

모든 일을 수행 함에 있어 사후에 어떤 문제가 발생될 것인지를 선행적으로 검토 한다는 것으로 APQP의 기본 의미가 선행적 문제해결입니다.    

우리의 사고에 철저함을 갖추기에 좀은 무리가 있지만 해결 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닌가 생각하며 삼풍백화점, 영동대교의 붕괴사고 에서 보듯 일본과의 비교에서 문제가 많은 것은 알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APQP”(ADVANCED PRODUCTS QUALITY PLANNING) 사전제품 품질검토”를 통해 미리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검토하는것이 중요합니다.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