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 글씨깨기 윤곽선 – 아웃라인 Creat Outline

일러스트에서는 윤곽선만들기라고 해서 글씨폰트의 바깥 테두리의 아웃라인을 패스라인으로 만드는 기능을 제공하는데 보통 이러한 기능을 일러스트 글씨깨기라고 불리웁니다. 그리고 이러한 Creat Outline 기능을 사용하면 흔히 러스트 글씨깨기 기능을 사용하면 2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일러스트 글씨깨기 사용하는 이유

  • 폰트가 없어도 폰트 사용이 가능
  • 폰트를 패스타입으로 변경하여 하나하나 타이포그래픽 디자인 가능
일러스트 타이포그래픽 3

보통 폰트가 없거나 프린터 인쇄 시 글씨의 자간이나 여백등이 틀어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제본집에 출력을 할때에는 최종 완성본에 대해서는 아웃라인으로 만들어 전달하느것이 좋은데 일러스트에서 이러한 기능을 윤곽선만들기라고 부릅니다.

특히 무료폰트의 경우 업체에서 다운로드 받아 글꼴을 설치하면 되지만 유료폰트의 경우 모든 업체가 다 가지고 있는것이 아니기 때문에 폰트작업이 많은 문서를 저장시에는 호환에 더 주의해야 합니다.

참고 : 윈도우10 한글 글꼴폰트 깨짐 유니코드 재설정

그 외에도 하위저장시에도 폰트나 레이아웃이 변경 될 수 있기 때문에 다운그레이드 저장시에도 일러스트 글씨깨기를 통해 아웃라인 설정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일러스트 타이포그래픽 2일러스트 타이포그래픽

그 외에도 위와 같이 타이포그래픽을 위해 일반적인 텍스트 작업 후 Creat Outline을 통해 폰트를 새롭게 디자인하느것이 가능합니다.

일러스트 아웃라인 Creat Outline – 윤곽선만들기

일러스트 글씨깨기 없는폰트 아웃라인 설정 1

일러스트 폰트깨기는 일러스트레이트를 통해 Text 항목에 대해 가능합니다.

폰트를 깨고자 하는 문구를 선택합니다.

일러스트 글씨깨기 윤곽선 만들기 아웃라인 Creat Outline
일러스트 윤곽선 만들기 – 아웃라인 글씨깨기

마우스 우클릭 시 윤관선 만들기를 선택하면 텍스트 문구가 아웃라인Cteate Outline“으로 만들어집니다.

윤곽선 만들기 단축키 : Shfit + Ctrl + O

일러스트 글씨깨기 없는폰트 아웃라인 설정 3일러스트 글씨깨기 없는폰트 아웃라인 설정 4

그럼 글씨 하나하나가 분해되어 패스형태로 변경되며 글씨를 Path Tool을 통해 수정하거나 위치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1. Ctrl + A (전체선택 후)
  2. Ctrl _ Shift + O (윤곽선 만들기

만약 하나하나 일러스트 글씨깨기가 번거롭다면 아래 단축키를 사용하면 편하게 모든 이미지를 윤곽선 만들기가 가능합니다.

이렇게 작업 후 AI 확장자 파일로 저장하면 폰트가 없어도 글씨가 깨지지 않고 레이아웃이 바뀌는 오류를 줄인 채 제본집에서 인쇄가 가능해집니다.

You may also like...

1 Response

  1. 3월 17, 2022

    […] 누락된 글꼴로 제대로 글자가 표시되지 않는 경우에는 해당 글꼴의 내용을 아웃라인 윤곽선 만들기 만들어 글꼴을 패스라인으로 변경하여 저장하면 글씨가 깨지느것을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