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실제 인쇄크기 짤림방지 프린터 설정 및 크기확인

Adobe의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로 작업한 작업물을 프린터로 출력시에 실제 인쇄크기를 확인하고 짤리는것을 방지하기 위해 그리드 “눈금자“작업을 통해 짤리는 여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의 경우 실제 RGB 모니터로 작업이 되고 실제 출력 시에는 CMYK로 4가지 색상을 혼합하기 때문에 출력 시 모니터와 색상이 다르게 보이곤 하는데 이를 보정하기 위해서는 실제 포토샵을 작업 시 CMYK 모드로 작업하느것이 프린터 출력 시에 유리합니다.

CMYK 색상과 RGB 색상 차이

가장 쉽게 두가지 모드를 설명하자면 색상의 갯수에 대한 혼합방식에 대한 차이가 있습니다.

  • 프린터 인쇄 CMYK 색상
    • Cyan : 파랑
    • Magenta : 자주
    • Yellow : 노랑
    • blacK : 검정

싸이언과 마젠타 옐로우,블랙 네가지 색상의 감산혼합법을 이용해 색을 구현하는 방식으로서 프린터를 보게 되면 해당하는 4가지 잉크를 이용해 출력이 됩니다.

  • 모니터 RGB 색상
    • Red : 빨강
    • Green : 녹색
    • Blue : 파랑
프린터 출력 해상도 추천
프린터 인쇄 시 용지 실제 인쇄크기 사이즈

기본적으로 포토샵으로 프린터 인쇄 전 픽셀이 깨지거나 짤리느것을 방지하기 위해 실제 인쇄크기 확인하고 프린터 설정을 하는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A0 B0 C0 용지부터 A10 B10 C10 사이즈까지의 가로 세로별 크기에 대한 mm, in 사이즈 표기를 참고하세요

실제 프린터 인쇄 사이즈 용지크기 비교

아래 실제 이미지 픽셀 사이즈에 따른 추천하는 A4용지 사이즈를 참고하세요

픽셀 수(픽셀)인쇄 크기
4961 x 3508(약 1740만)A3 크기
3508 x 2480(약 870만)A4 크기
2480 x 1748(약 430만)A5 크기
1748 x 1181(약 205만)Hagaki 10x15cm(4″ x 6″)
1500 x 1051(약 160만)L 89x127mm(3.5″ x 5″)
프린터 출력 시 용지 사이즈 별 추천 해상도 크기

기본적으로 프린터 출력 시 이미지의 DPI는 300DPI를 추천하며 모니터 웹 작업시에는 72DPI를 사용합니다.

참고 : 프린터 설치 및 네트워크 무선 공유설정 및 연결

프린터 설치 TCP / IP 네트워크 LPD 연결 – 검색 안될때 해결방법

포토샵 실제 인쇄크기 사이즈 확인

포토샵 실제 인쇄크기 짤림방지 프린터 설정 및 크기확인 1

프린터 출력을 위해 포토샵에서 이미지를 불러옵니다.

그럼 좌측하단에 해당 이미지의 크기와 PPL을 확인할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인쇄품질을 위해서는 고해상도의 이미지가 필요합니다.

포토샵 실제 인쇄크기 확인
포토샵 실제 인쇄크기 확인

불러온 이미지는 모니터 크기에 맞게 자동으로 설정되는데 해당 이미지의 실제 크기를 보고 싶다면 위 100%를 선택하면 이미지의 실제 크기로 확대됩니다.

이후 스페이스바 (손바닥)마크를 통해 이동이 가능합니다.

포토샵 실제 인쇄크기 짤림방지 프린터 설정 및 크기확인 2

프린터 출력 시 이미지를 작업에 편리하게 보기 위해서 화면맞추기 & 화면채우기를 통해 모니터에 편리한 사이즈로 변경합니다.

포토샵 실제 인쇄크기 짤림방지 프린터 설정 및 크기확인 4
포토샵 프린터 실제 인쇄크기 확인

이 기능은 돋보기 (확대 / 축소) 상태에서 마우스 우클릭 하면 화면크기에 맞춰 고정하거나 프린터 인쇄크기로 볼 수 있습니다.

포토샵 카메라 사진정보 및 메타정보 추가

포토샵 실제 인쇄크기 짤림방지 프린터 설정 및 크기확인 5

인터넷검색최적화 “SEO“에 필요한 이미지의 메타정보와 함께 카메라로 촬영한 이미지의 카메라 모델 및 렌즈, ISO 조리개 등의 설정 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일 -> 파일정보로 들어갑니다.

단축키 : Alt + Shift + Ctrl + I
포토샵 실제 인쇄크기 짤림방지 프린터 설정 및 크기확인 6

카메라의 GPS 위치 및 제조사, 노출, 이미지 크기, 해상도, 플래쉬, 원시데이터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 PPL 변경

포토샵 실제 인쇄크기 짤림방지 프린터 설정 및 크기확인 7

편집 -> 환경설정 -> 단위와 눈금자로 들어갑니다.

포토샵 실제 인쇄크기 짤림방지 프린터 설정 및 크기확인 8

그럼 현재 포토샵에서의 단위를 픽셀, 포인트, 센치미터, 밀리미터, 인치등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미지 출력시 인쇄해상도와 모니터 해상도를 설정할 수 있는데 프린터 출력 시에는 300 인쇄해상도를 사용하는데 모니터의 경우 기본값이 72로 되어 있어 인쇄 시 화면과 모니터가 크게 차이가 발생합니다.

이는 실제 모니터 인치를 기준으로 인쇄용 오프셋 해상도를 입력 해 주면 인쇄 시 화면과 차이가 줄어듭니다.

모니터 DPI 설정
모니터 DPI 계산방법

DPI / PPI 모니터 사이즈를 계산하는 방법은 isthisretina 홈페이지에서 모니터의 수평 수직 해상도 사이즈와 모니터 인치 (예 : 25인치 28인치 32인치 35인치 38인치 등등)을 입력해주면 자동으로 계산이 됩니다.

포토샵 실제 인쇄크기 짤림방지 프린터 설정 및 크기확인 9
포토샵 인쇄 해상도 및 모니터 해상도 입력

계산된 컴퓨터 모니터의 화면 해상도를 포토샵에 입력해줍니다.

보통 150LPI를 원한다면 2배로 300PPI를 사용 해야하며 175LPI를 위해서는 350PPI를 사용해야 합니다.

LPI란 기존 상업용 인쇄에서 사용되는 단위로서 1인치에 표현할 수 있는 선을 말하며 150LPI란 1인치에 150개의 선이 있느것을 의미합니다.

LPI란 무엇인가?

포토샵 이미지 및 캔버스 크기변경

포토샵 실제 인쇄크기 짤림방지 프린터 설정 및 크기확인 10

인쇄 시 사용할 이미지 및 캔버스의 크기를 크게 확대하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이미지는 실제 보여지는 이미지를 말하며 캔버스는 작업공간을 의미합니다.

이미지 크기를 그대로 두고 캔버스를 크게 확대하거나 줄이면 이미지는 그대로 유지된 캔버스 사이즈가 변경되는데 이 경우 이미지가 캔버스보다 크다면 이미지를 짤리게 됩니다.

포토샵 실제 인쇄크기 짤림방지 프린터 설정 및 크기확인 11포토샵 실제 인쇄크기 짤림방지 프린터 설정 및 크기확인 12

반대로 캔버스와 이미지를 확대하게 되면 실제 이미지의 픽셀이 깨지거나 선명도가 떨어질 수 있으며 그런경우 이미지 보정을 통해 픽셀갯수를 늘리진 못하더라도 선명하게 보정하는 기능이 필요합니다.

참고 : 포토샵 이미지 사이즈 조절 크기 확대 축소

포토샵 이미지 해상도 늘리기 사진 선명하게 보정

포토샵 실제 인쇄크기 영역 그리드 설정

보통 프린터 인쇄 시 화면에 보여지는 모든 이미지가 출력되지 않고 좌우 위아래에 0.5mm정도의 이미지가 짤려서 출력이 되기 때문에 프린터 출력시 포토샵 실제 인쇄크기를 확인하고 좌우 여백을 설정해줘야 합니다.

보통 일러스트나 포토샵등을 사용 시 실제 출력할 이미지의 그리드를 통해 0.5mm의 출력이 되지 않는 영역을 지정해 여백을 줘야합니다.

포토샵 실제 인쇄크기 짤림방지 프린터 설정 및 크기확인 21

보기 -> 눈금자를 선택합니다.

단축키 : Ctlr + R
포토샵 실제 인쇄크기 짤림방지 프린터 설정 및 크기확인 23
포토샵 실제 인쇄크기 영역지정을 확인

좌우로 눈금자가 추가되며 위와 좌측에서 각각 마우스를 끌어와서 출력에서 짤리는 영역의 여백을 지정합니다.

참고 : 포토샵 그리드 눈금자 가이드선 숨기기 설정 단축키

포토샵 실제 인쇄크기 짤림방지 프린터 설정 및 크기확인 24포토샵 실제 인쇄크기 짤림방지 프린터 설정 및 크기확인 25

프린터 출력 시 짤리는 이미지 영역을 그리드로 확인 후 이미지 크기를 축소합니다.

이후 실제 인쇄 되는 이미지 크기를 확인합니다.

포토샵 프린터 인쇄설정

포토샵 실제 인쇄크기 짤림방지 프린터 설정 및 크기확인 13

포토샵 실제 인쇄크기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프린터 인쇄를 진행합니다.

포토샵 실제 인쇄크기 짤림방지 프린터 설정 및 크기확인 14

실제 인쇄할 이미지의 크기 및 위치 비율, 인쇄 시 해상도 등을 확인하며 앞서 설정한 이미지 크기 및 해상도 그리고 출력시 짤리는 영역은 없는지 다시한번 체크합니다.

포토샵 실제 인쇄크기 짤림방지 프린터 설정 및 크기확인 15
인쇄 출력 사진짤림 체크

추가로 별도의 인쇄표시에 대한 모퉁이 재단서 및 중앙 재단선등 표시를 확인해서 출력시 이미지가 짤림이 있는지 한번 더 체크합니다.

포토샵 실제 인쇄크기 짤림방지 프린터 설정 및 크기확인 16

인쇄설정을 통해 출력할 인쇄물의 A4용지 사이즈 및 A3, A2, A1, A0 등등 인쇄종이 크기 및 이미지 품질에 대한 DPI / 가로세로 출력방향등을 설정 후 인쇄를 진행합니다.

포토샵 저해상도 흑백 인쇄설정

포토샵 실제 인쇄크기 짤림방지 프린터 설정 및 크기확인 17

포토샵 프린터 인쇄 시 고해상도 이미지가 아닌 저해상도 출력을 원하는 경우 별도의 인쇄 설정이 가능합니다.

포토샵 실제 인쇄크기 짤림방지 프린터 설정 및 크기확인 18

저해상도 인쇄조건에 대한 용지색상 및 검정잉크를 통해 컬러인쇄가 아닌 흑백인쇄가 가능합니다.

포토샵 실제 인쇄크기 짤림방지 프린터 설정 및 크기확인 19

시뮬레이션 장치를 통해 프린터 장비에 대한 애플 장비나 플로터의 인쇄규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 실제 인쇄크기 짤림방지 프린터 설정 및 크기확인 20

기본적으로 인쇄 출력시 CMYK 인쇄 출력이 기본설정이며 렌더링 설정에서 가시범위, 채도, 상대색도계, 절대 색도계로 출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