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레이어잠금 자물쇠 해제 복제방법

포토샵으로 이미지 파일을 열게 되면 해당 레이어가 수정할 수 없도록 자물쇠 아이콘으로 레이어잠금이 되어 있습니다. 그 이유는 이미지를 처음 불러오게 되면 해당 마스터 이미지를 보호하기 위해서인데 기존에 포토샵 강의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포토샵으로 이미지를 편집할때에는 원본이미지를 사용하는것이 아닌 원본 레이어를 백업 후 복제한 이미지를 편집하느 습관을 가지는것이 좋기 때문입니다.

그 이유는 포토샵을 통해 이미지 보정을 하게 되면 보정하면서 필요한 원본이미지와 비교하거나 원본이미지의 데이터를 재활용하는등 활용을 할 일이 생기기 때문에 포토샵에서 자체적으로 파일열기로 열었던 이미지를 자물쇠로 보호합니다.

그리고 반대로 포토샵을 작업하면서 보호가 필요한 레이어를 언제든지 레이어잠금이 가능하고 반대로 수정을 원할때에는 언제든지 레이어 잠금해제가 가능합니다.

포토샵 파일열기

포토샵 레이어잠금 좌물세 설정

파일열기를 통해 포토샵 파일을 열게 되면 배경 “Background” 레이어가 자물쇠로 잠금설정되어 있습니다.

자물쇠가 있는 잠긴 레이어를 마우스 우클릭하여 고급 개체로 변환을 선택합니다.

영문버전의 포토샵의 경우 : Convert to Smart Object

그럼 배경 레이어가 일반 레이어로 이름이 변경되면서 자물쇠가 사라집니다.

레이어 잠그는방법
레이어 잠그는방법

이후 해당 레이어를 선택 후 자물쇠 아이콘을 눌러주면 레이어가 다시 잠기게 됩니다.

보호가 필요한 레이어는 이런식으로 관리하는 습관을 들이는것이 좋습니다.

포토샵 레이어 복제

  • 포토샵 파일열기 레이어잠금 자물쇠 해제 복제방법 5 scaled
  • 포토샵 파일열기 레이어잠금 자물쇠 해제 복제방법 6

자물쇠를 대체하는 방법이자 잠긴 레이어를 활용하는 방법은 레이어를 선택 후 우클릭을 통해 레이어 복제를 합니다.

그리고 보호된 레이어는 냅두고 복제한 레이어로 작업을 하는방식을 추천합니다.

단축키 : Ctrl + C 복사 후 Ctrl + V 붙여넣기로 레이어 사본을 만들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복사한 레이어는 원본 자물쇠가 있는 잠긴 레이어 앞에 아이콘을 꺼주면 비활성화됩니다.

이후 복사한 레이어를 활용합니다.

레이어 자물쇠 해제가 안 되는 경우

마지막으로 위 방법으로 자물쇠 잠금해제가 안되는 버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Image - Mode - BGB Color

포토샵의 경우 인덱스 색상의 경우 완벽하게 호환되지 않기 때문에 모니터 색상인 RGB로 변경하면 간단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