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레이어 합치기 폰트깨짐 이미지 변환방법

포토샵 및 3d cad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는 레이어라는 개념이 존재하며 이는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응용하는데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포토샵 레이어란 무엇인지 알아보겠으며 레이어를 숨기고 이동하고 레이어를 합치는 등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본 포스팅의 내용을 그대로 따라하고 싶다면 아래 파일을 다운로드 후 실행하세요

Adobe CC 2022 체험판 결제정보 없이 설치

참고로 Photoshop CC 2019로 제작되었으며 프로그램 실행이 힘들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서 최신 버전의 포토샵으로 설치 및 정품인증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 레이어란?

레이어는 쉽게 말하면 한 겹 한 겹 쌓아 올린 색상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맨 밑에 있는 레이어 위에 그 위에 레이어를 겹겹이 쌓아 올리는 방식으로 흰색 레이어 위에 검은색 텍스트를 올리고 이미지를 올리고 하는 방식이며 그 레이어에 투명도를 주거나 필터를 줘서 아래 있는 레이어를 투명하게 비치게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레이어 활성화 조작하기

포토샵 레이어 활성화
포토샵 레이어 활성화

레이어는 보는 것과 같이 기본적으로 설치된 포토샵에서 왼쪽 레이어 (Layer) 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표시가 되지 않는다면 상단의 창(Window) -> 레이어 (단축키 F7)을 이용해 활성화합니다.

포토샵 레이어 합치기 폰트 이미지 변환방법 2

포토샵을 이용해 이미지를 불러오면 보는 것과 같이 Background라고 하는 배경 레이어와 작업할 수 있는 레이어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여기서 배경 레이어는 그림을 그리는 화이트보드라고 생각하면 쉬울 거 같으며 해당 배경은 고정으로 오리거나 수정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그 위에 있는 수많은 레이어는 화이트보드 위에 다양한 색상지 등을 올리고 그림을 그릴 수 있는 부분입니다.

포토샵 레이어 숨기기

포토샵 레이어 합치기 폰트 이미지 변환방법 3

레이어 앞에 있는 눈 모양을 체크를 해제하면 포토샵상에 이미지가 보이고 사라지고 합니다.

그리고 여러 개의 레이어를 한 번에 Hide 나 ON 하고 싶을때는 마우스를 클릭한채로 쭈욱 내리면 모두 레이어를 on / off 를 한번에 할 수 있습니다.

레이어 선택 및 이동 방법

포토샵 레이어 합치기 폰트 이미지 변환방법 4

텍스트 레이어를 선택 후 아래로 내려주면 글이 레이어 3번에 가려져서 보이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듯 레이어로 어떤 이미지 위에 보이고 숨기고 할 때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 레이어 색상변경

포토샵 레이어 합치기 폰트 이미지 변환방법 5

레이어를 보다 잘 사용하기 위해서는 레이어의 색상을 변경하거나 그룹화를 시켜 많은 작업물 중에서도 쉽게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레이어를 선택 후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다양한 색상으로 레이어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 레이어 연결

포토샵 레이어 합치기 폰트 이미지 변환방법 6

레이어 링크라는 기능으로 여러 개의 레이어 작업을 하는 데 있어서 함께 움직이고 작업하는 게 있을 때 매번 같은 레이저를 선택하는 게 귀찮을 때 사용합니다.

원하는 레이어끼리 선택 후 레이어 연결 클릭하면 보는 것과 같이 레이어 뒤에 체인 마크가 추가되며 이후에는 레이어 하나만 선택해도 함께 선택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레이어 합치기

한글판으로 레이어 병합이라는 기능으로 레이어 링크보다 강력한 기능입니다.

여러 개의 레이어 작업을 했고 더 이상의 진행이 필요 없을 때 해당 레이어를 한 장의 수정 불가능한 레이어로 만들어 버립니다.

레이어가 많아지면 나중에 수정이 힘들어지고 용량이 커지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더 이상 수정이 필요 없고 완성이 된 이미지라면 레이어 병합이라는 기능으로 여러 개의 레이어를 하나로 통합합니다.

포토샵 레이어 합치기 폰트 이미지 변환방법 7

포토샵 폰트깨짐 텍스트 이미지화 하기

포토샵 폰트깨짐 텍스트 문자 레스트화
포토샵 폰트깨짐 텍스트 문자 레스트화

마지막으로 문자 레스터화라는 기능으로 글꼴을 이용해 텍스트 레이어를 이미지로 변경해줍니다.

레스트화의 장점은 포토샵의 다양한 글꼴로로 작업한 레이어가 상대 포토샵 PC에 폰트가 설치되지 않은 경우 누락된 폰트의 경우 제대로 글꼴이 표시되지 않아 문자깨짐 현상이 발생합니다.

참고 : 포토샵 폰트설치 글꼴 추가방법

일러스트 글자깨짐 폰트 설정방법

그런경우 상대PC에서도 설치되지 않은 폰트를 보이게 하기 위해서는 글꼴이 없을 때 글이 제대로 표시되지 않게 되는데 문자 레스터화를 시키면 글꼴이 아닌 이미지로 표현되기 때문에 글꼴이 없어 표시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텍스트 내용을 더 이상 수정할 수 없으며 이미지 해상도로 변함으로 인해 해상도가 떨어진다면 출력 시 글씨가 깨져 보일 수 있습니다.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