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트룸 프리셋 저장위치 폴더 확인방법

사진 편집 및 보정 프로그램으로 많이 사용되는 어도비 라이트룸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라이트룸은 편리한 기능과 다양한 보정 옵션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프로그램으로서 오늘은 라이트룸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프리셋 파일의 저장 위치와 폴더 확인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참고 : 라이트룸 단축키 모음 – 실무자를 위한 기능

라이트룸 프리셋 장점

라이트룸 프리셋은 이미지 편집을 위한 작업 보정치를 미리 입력하여 저장한 값으로, 해당 프리셋 값을 불러오면 사진이나 이미지에 쉽게 보정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상에서는 유명 작가들이나 편집 전문가들이 자신의 프리셋 파일을 공유하기도 하며, 라이트룸 자체에서는 기본 프리셋 파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라이트룸 프리셋 저장위치

폴더 경로 C:\Users\home\AppData\Roaming\Adobe\Lightroom 까지 정상적으로 들어오셨다면,
기본적으로 설치되는 다양한 기본 프리셋 값들을 볼 수가 있습니다.

라이트룸 프리셋 저장위치 폴더 확인방법 1

여기에서 인터넷 혹은 타인을 통해 다운 받은 프리셋, 사진 설정 값을 추가하고 싶으시면,
Develop Presets 폴더 를 찾아 해당 폴더 안의 User Presets 에 복사 / 붙여 넣기를 하는 것만으로도
손 쉽게 프리셋, 사진 설정 값 의 추가가 가능합니다.

C:\Users\home\AppData\Roaming\Adobe\Lightroom\Develop Presets\User Presets
라이트룸 프리셋 저장위치 폴더 확인방법 3

윈도우 탐색기를 열어 상단 오른쪽에 있는 옵션 항목을 선택하고, ‘폴더 및 검색 옵션 변경‘을 클릭합니다.

라이트룸 프리셋 저장위치 폴더 확인방법 2

폴더 옵션 화면에서 ‘보기’ 탭으로 이동한 뒤, ‘숨김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 항목에 체크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 주세요. 이제 다시 위의 경로로 이동하여 프리셋 파일의 저장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라이트룸 CC 프로그램 내에서도 프리셋 저장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라이트룸을 실행한 후 ‘현상(Develop)’ 화면으로 이동하면 왼쪽에 프리셋 목록이 나타납니다. 원하는 프리셋을 선택한 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Show in Explorer’ (또는 ‘탐색기로 표시’ – 한글 버전)를 선택하면 프리셋 저장 위치가 바로 표시됩니다.

이렇게 두 가지 방법을 통해 라이트룸 프리셋 파일의 저장 위치와 폴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를 알고 계시면 프리셋 파일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다양한 프리셋을 활용하여 사진 편집 작업을 빠르고 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